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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2_위치도(조야~동명간_도로).jpg

 

 

- 대구와 군위안동축을 연결하는 광역도로망 구축으로 대구경북 상생발전 기대

- 대구시가 추진 중인 대구 북구 조야동과 경북 칠곡군 동명면을 연결하는 광역도로 건설사업이 1127일 기획재정부의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를 통해 최종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

 

 

조야~동명 광역도로 건설사업은 대구권 군위안동축의 광역교통여건 개선을 위해 총 3,203억 원(국비 1,550, 지방비 1,653)의 사업비를 투입해 2024년까지 북구 노원동에서 칠곡군 동명면 송림삼거리 인근까지 연장 9.7km, 폭원 4차로의 도로를 신설하는 사업이다현재 군위안동축의 주노선인 국도 5호선과 중앙고속도로는 연평균 5% 이상의 매우 급격한 교통량 증가를 지속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2018년 말 기준 국도 5호선은 일일교통량이 42,000대로 포화상태에 도달해 있고, 중앙고속도로 또한 일일교통량이 52,000대로 교통혼잡이 발생하고 있어 도로 여건 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다.

 

특히, 군위안동방면에서 대구 도심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국도 5호선 도심구간을 반드시 통과해야 하나,

대구 칠곡지역의 대규모 주거밀집지역 통과로 광역통행과 도심통행이 혼재해 교통량이 매우 많고, 빈번한 신호교차로 운영(7km, 16개소)으로 심각한 교통정체가 발생하고 있어 광역연결기능 회복을 위해서는 광역통행과 내부통행을 분리할 수 있는 우회 대체노선 건설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대구시는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20171월 국토교통부의 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반영해 기획재정부에 우회 대체노선 신설의 필요성 주장해, 20184월 기획재정부 재정사업 평가자문회의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

 

20185월부터 시작된 기재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사업타당성에 대한 철저한 논리개발을 통한 지속적인 이해·설득과 함께 지역주민의 관심과 염원에 힘입어 마침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게 됐다.

* 비용·편익(B/C)=0.95 (통과기준 1.0이상)

* 지역균형발전 등을 고려한 종합평가지표 에이에이치피(AHP)=0.565 (통과기준 0.5이상)

 

이번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는 정부의 사회간접자본(SOC)사업이 크게 축소되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치밀한 계획 하에 대구시와 경상북도가 긴밀하게 협업했고, 특히 지역정치권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에 힘입어 이룬 소중한 성과다. 

조야~동명 광역도로 건설사업이 완료되면 대구 도심에서 칠곡군 까지의 통행시간도 20분 이내로 크게 단축될 것으로 기대되며, 대구 강북 11개동 22만 명이 거주하는 대구 칠곡 지역의 교통난이 크게 개선되고 현재 개발 중인 도남지구* 및 연경지구**의 도로망 확충으로 주민편익 및 북구지역 도시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고, 또한 대구와 경북 북부지역 산업단지 간 물류교통여건 개선으로 경제 활성화를 통한 상생발전이 기대된다.

* 도남지구 : 건설호수 5,700, 계획인구 14,000, 준공 ’21.6월 예정

* 연경지구 : 건설호수 7,900, 계획인구 21,000, 준공 ’21.4월 예정

 

또한 본 도로는 ´17. 11월 개통된 동명~부계 간 국지도 79호선 및 ´21 완전 개통되는 대구 4차 순환도로와 직접 연결되어 대구시 전역과 경북 북부지역의 광역교통 연결성이 획기적으로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확장이전사업을 추진 중인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의 이전 후보지가 군위 우보면과 의성군 비안면 2개소 모두 군위안동축에 위치하고 있어 신설노선은 향후 이전될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의 핵심 접근노선 기능을 수행하여 급증하는 남부권 항공수요 처리가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 

권영진 대구광역시장은 도로가 개설되면 대구 칠곡지역 교통난에 따른 주민불편을 해소하고 국도5호선의 교통 혼잡이 완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접근성이 향상되는 효과가 크므로 조속히 추진해 2024년에 개통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기사제공/대구광역시 도로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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